배포된 앱 서비스에서 성능저하 또는 오류를 발생하게 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대처 가능한 환경을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여기서 어려운 점은 문제가 발생하는 환경과 원인이 사용자 마다 다를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소수의 사용자에게만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면 원인을 찾아내는 것은 더 쉽지 않다. 접속한 위치, 브라우저, 디바이스, 사용 방식 등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해주는 웹서비스 중 센트리(Sentry) 를 사용해보자.
Sentry
가입 후 모니터링 할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프로젝트 환경에 맞게 메뉴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을 변경.
선택한 환경에 맞게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해준다. 안내 받은 대로 프로젝트 내부에 모듈을 설치하고 초기화 코드 삽입을 해주면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Issues
위 이미지속 샘플 이벤트(Create a sample event)를 발생 시켜 보자.
샘플 이벤트 내용을 보면 이슈가 발생한 사용자 환경과 어떤 시점에 어떤 이슈가 발생 하였는지 많은 정보를 알려 준다.
사용자 IP, 브라우저, 단말기, 에러 로그, 에러 발생 단계 등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많은 정보를 알수 있다.
Performance
웹 서비스에서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소를 찾아서 개선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프로젝트 성능을 높이는 것은 사용자 이탈을 막고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퍼포먼스에 서 제공되는 내용은 Google Web Vitals 사용자 경험에 대한 지표를 토대로 성능을 계측 하고 LCP, FCP, CLS 요소별로 개선 할수 있도록 돕는다.
Intergrations
다양한 도구와 통합해서 사용 가능하다. 슬랙(Slack)과 같은 메신저를 사용한다면 이슈가 발생 했을때 알림을 발생시킬 수도 있고, 깃헙(Github)과 연동해서 이슈를 해결에 대한 관리도 가능하다.